작성일: 2012년 6월 26일 화요일

구글 개발자들의 축제, 2012 구글 I/O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가 내일 27일부터 3일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열립니다.

구글 I/O는 전 세계 개발자들이 IT 기술 개발에 관한 정보와 의견을 나누는 연중 최대 규모의 개발자 행사로, 구글의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이 발표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구글의 플랫폼과 기술에 대한 키노트 강연을 듣고, 기술 시연에 참가하며, 기술에 대한 의견을 교류하고, 기술이 삶 속으로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는 행사입니다. 많은 분들이 I/O의 뜻을 궁금해하시는데요, I/O는 개발자들이 처음에 접하게 되는 인풋/아웃풋(Input/Output), 혹은 '개방에 의한 혁신(Innovation in the Open)'을 의미합니다.

작년에는 안드로이드 모멘텀과 더불어 클라우드 기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뮤직베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신개념 컴퓨터인 ‘크롬북'을 소개했습니다. 올해도 티켓 오픈 후 20 여 분만에 매진되는 기록을 남기며 행사 시작 전부터 관심이 아주 뜨거웠는데요, 이번 구글 I/O에는 전 세계에서 5,500명 이상의 개발자들이 참가하게 됩니다.

3일동안 안드로이드, 크롬, 클라우드, 드라이브, 구글플러스, 구글 지도, 유튜브, 구글TV등 구글 제품 전반에 걸쳐 130여개의 테크니컬 세션이 진행될 예정이며, 구글 제품에 기반한 애플리케이션이나 기술을 개발한 개발자들이 직접 실연하는 샌드박스 세션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직접 구글 I/O에 참가해야만 구글 I/O의 열기를 느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전 세계 개발자들을 위해 구글은 컴퓨터 및 휴대기기에서도 키노트 강연을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구글 I/O 라이브(생중계)를 제공합니다. (첫날 키노트 강연: 미국 - 27일 오전 9시 30분, 한국 - 28일 새벽 1시 30분 // 둘째날 키노트 강연: 미국 - 28일 오전 10시, 한국 - 29일 새벽 2시) 또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 가능한 안드로이드용 구글 I/O 애플리케이션에서도 라이브 감상이 가능합니다. 물론 라이브 영상은 스트림이 끝난 이후 유튜브를 통해 다시 볼 수 있습니다(유튜브 링크는 추후 공지하겠습니다). 지난주에 알려드렸던 것 처럼 구글 I/O가 끝나더라도 연중 내내 구글 I/O의 열기를 이어갈 수 있도록 Google Developers Live에서 매일매일 구글 개발자 커뮤니티와 교류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정보와 일정은 구글 I/O 사이트에서 볼 수 있으며, 구글플러스에서 +Google Developers를 통해 생생한 소식을 서로 나눠보세요.


작성자: 구글코리아 Developer Relations Program Manager 권순선(+Soonson Kw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