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2년 12월 5일 수요일

기술은 업무 처리 속도에서부터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삶을 크게 개선해 왔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사회 부문에 가져온 진보의 속도는 의학, 비즈니스 및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이루어진 혁신의 속도에 훨씬 못 미쳤던 것이 사실입니다.

구글은 기술과 혁신을 통해 인류가 직면한 난제를 해결하고 있는 단체를 지원하고자 글로벌 임팩트 어워드 프로그램을 출범합니다. 깨끗한 물 공급을 위해 수질을 모니터링하는 실시간 센서에서부터 야생 동물 밀매를 방지하는 DNA 바코딩에 이르기까지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7개 단체에 이번 제1회 글로벌 임팩트 어워드를 통해 2천3백만 달러가 제공됩니다.


Charity: water: 수질을 모니터링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 실시간 기술
전 세계 인구의 1/9이 깨끗한 물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NGO나 정부 단체가 전 세계 오지에 설치한 물 펌프의 1/3 가량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Charity: water는 글로벌 임팩트 어워드로 제공받은 5백만 달러로 2015년까지 아프리카 전역에 걸쳐 4,000곳의 급수장에 원격 센서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원격 센서를 통해 실제 통수 속도를 관찰하고 기록하여 수질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국제생물바코드컨소시엄(CBOL: The Consortium for the Barcode of Life):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 동물의 식별 및 보호를 위한 DNA 바코드 프로젝트 
멸종 위기에 처한 2,000종이 넘는 생물이 UN 규정에 따라 불법 거래로부터 보호받고 있습니다. 야생 동물의 불법 거래를 막는 데는 야생 동물의 국경 간 수송 경로를 포착하고 차단하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여기에 소요되는 탐지 도구는 가격이 비쌀 뿐 아니라 구하기도 쉽지 않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스미소니언 협회의 국제생물바코드컨소시엄은 글로벌 임팩트 어워드로 제공받은 3백만 달러를 사용해 6개국의 개발도상국가의 연구자와 협력하여 DNA 바코드 테스트를 위한 공개 자료를 구축하는 'DNA 바코딩 프로젝트'를 기획 및 실행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구축된 DNA 바코드 자료는 법 집행 기관이 일선에서 야생 동물 불법 거래를 단속하는 데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것입니다.

DonorsChoose.org: 취약 계층 학생들이 대학 입학을 위한 선수강의를 수강하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프로그램
미국에서 여학생 및 소수 계층의 학생들은 대학에서 수학 및 과학을 전공하거나 이와 관련된 직업을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는 이들이 고등학교에서 대학 선수강의를 접할 기회가 많지 않은 데 그 원인이 있기도 합니다. DonorsChoose.org는 글로벌 임팩트 어워드로 제공받은 5백만 달러를 사용해 미국대학입학시험위원회(College Board)와 협력하여 미국 전역의 공립 학교에 500개의 새로운 과학 및 수학 강의를 개설하는 데 필요한 물자와 자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DonorsChoose.org는 유능한 교사들이 강의와 학생들에게 재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Equal Opportunity Schools: 성적이 우수하지만 열악한 환경 가운데 있는 학생을 찾아내는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미국에서 매년 60만 명 이상의 저소득층 학생들이 대학 진학을 위해 필요한 대학 선수강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Equal Opportunity Schools은 데이터 분석 기술을 사용하여 성적이 우수한 6,000명의 취약 계층 학생들을 찾아내고 이들에게 대학 선수강의를 제공하는 데 글로벌 임팩트 어워드로 제공받은 180만 달러를 사용할 것입니다.

지나 데이비스 미디어 젠더 연구소(Geena Davis Institute on Gender in Media): 미디어의 성 평등을 분석하고 촉구하는 도구 개발 프로젝트 
신체에 대한 묘사에서부터 등장 인물의 학업 성적에 이르기까지 아이들이 화면에서 보는 모든 것들은 아이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지나 데이비스 미디어 젠더 연구소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미디어에서 여성이 어떻게 묘사되는지를 분석하는 자동화 기술 개발에 글로벌 임팩트 어워드로 제공받은 120만 달러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GiveDirectly: 빈곤층에게 직접 기부금을 전달하는 모바일 기술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사람들을 가난에서 벗어나게 하는 확실한 방법은 현금을 직접 지원하는 것입니다. 현금 지원이 농업 수익에서부터 신생아의 출산 시 체중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지표에 실제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이를 잘 입증해 주고 있습니다. GiveDirectly는 글로벌 임팩트 어워드로 제공받은 240만 달러를 사용해 직접적인 현금 지원 모델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세계야생생물기금(World Wildlife Fund): 밀렵을 효과적으로 근절하는 새로운 기술
매년 70억에서 100억 달러로 추정되는 야생 생물 불법 거래로 인해 많은 생물이 멸종 위기에 내몰리고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으며 지역 주민의 생계와 안전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세계야생생물기금은 글로벌 임팩트 어워드로 제공받은5백만 달러를 사용하여 특수 센서 및 야생 생물 추적 기술을 도입 및 구현할 것입니다.
이번에 새로 출범하는 Google의 글로벌 임팩트 어워드와 Google의 다른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좀 더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올 한 해를 돌아볼 때, 1억 달러 이상의 지원금, 10억 달러 상당의 기술 지원 및 Google 직원들의 5만 시간의 자원 봉사 활동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단체를 지원할 수 있었던 점에 대해 저는 깊은 자부심을 느낍니다.

작성자: 재클린 풀러, Google Giving 디렉터
*구글 공식 블로그(영문)에도 포스팅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