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2년 12월 24일 월요일

*오늘 블로그 게스트는 구글 앱스 고객인 YG Entertainment입니다. 

YG 엔터테인먼트는 R&B와 힙합을 전문으로 하는 한국의 유명 음반사이자 연예 기획사입니다. 빅뱅, 2NE1, 이하이를 비롯하여 K-Pop의 주요 스타들을 대표하고 있으며 최근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본 동영상 1위에 오른 ‘강남스타일’의 주인공 싸이 또한 YG 엔터테인먼트 소속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저희는 최고의 K-Pop을 세계에 알리고자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지난 2주간만 보더라도 싸이는 미국에서, 2NE1은 동남아에서 각각 투어 콘서트를 진행 중이며, 빅뱅은 일본에서 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소속 가수들이 전세계에 흩어져 있고, 직원의 1/3이 해외에 상주하고 있는 상황에서 저희는 믿고 의존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구글 앱스로 옮기기 전에 저희는 국내 업체의 서버에 기반한 이메일 시스템을 이용했습니다. 국내 서버는 저희가 한국에 있을 때는 괜찮지만 글로벌한 업무를 수행할 때는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저희는 이동이 잦은 팀원과 소속 연예인들을 위해 기동성, 속도, 안전성 모두를 갖춘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맥과 윈도우 운영체계를 모두 사용하고 있기에 이 두 운영체계 모두와 호환이 되는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구글 앱스는 이런 모든 조건을 충족시켰습니다. 지난 6월 지메일로 변경을 하고부터 이메일 신뢰성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모바일 경험도 더욱 좋아졌습니다. 직원들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로 지메일과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고 있는데 기존 시스템보다 더욱 직관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좋은 점은 저장 용량에 관계없이 계정 수에 따라 과금이 되어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저희 회사가 인재를 양성하여 싸이와 같은 스타들을 세계무대에 진출시키며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해 가는데 있어, 구글 앱스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기에 저희는 더욱 자신있게 일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제프 손, YG 엔터테인먼트 전략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