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3년 4월 15일 월요일

오늘은 세계 미술의 날(World Art Day)이며 구글 아트 프로젝트를 시작한 지 약 2년이 지났습니다. 이를 기념하여 온라인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미술과 상호작용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려 합니다.

방문자들이 아트 프로젝트에서 가장 즐겨찾는 작품은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the Starry Night)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6개월간 최고 조회수를 보였던 이 작품은 기가픽셀, 즉 초고해상도이기 때문에 확대하면 붓자국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작품을 실물로 보는 것보다는 못하지만 고도로 세밀하게 작품을 감상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의 시선을 머물게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트 프로젝트 웹사이트에서 한 작품을 감상하는 평균 시간은 1분이며, 이는 일부 연구를 통해 알려진 미술관에서의 평균 감상시간, 20초 미만을 훨씬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별이 빛나는 밤'은 개인이 가상 미술 작품 컬렉션을 만들어 공유하는 사용자 갤러리에도 가장 자주 포함되는 작품입니다. 플랫폼에는 4만 점의 미술 작품이 있으며 일부 작품은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사용자 갤러리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다른 작품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반 고흐: 별이 빛나는 밤

사용자 갤러리의 조회수는 어떤 개별 예술가 또는 작품의 조회수보다 많았습니다. 현재까지 36만 개의 갤러리가 만들어졌으며 이 중에서 1만 4천 개가 웹에 공개되었습니다. '세계 미술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구글은 일부 파트너에게 자신의 사용자 갤러리를 큐레이트하도록 요청했습니다. 8명의 미술관장의 셀렉션을 여기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목록에서 고전적인 작품들이 방문자에게 인기가 높은 점이 두드러지기는 하지만, 달리 클림트가 검색 순위 상위 화가에 포함되는 등 현대 미술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사용자는 한 장소에서 여러 장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아트 프로젝트에는 30가지 이상의 매체가 공존하고 있으며, 캔버스 유화와 함께 견 직물, 조각, 가구 등을 포함하는 5천여 점의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브라질의 거리 미술 보티첼리가 나란히 전시된 모습은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들 것입니다.

미술 작품 컬렉션에 기여해 주신 많은 파트너 여러분이 자신의 갤러리를 스트리트 뷰에도 표시하도록 선택해 주셨습니다. 방문자는 평균 약 2분 동안 건물 내부를 둘러보고 전시된 작품을 감상합니다. 아트 프로젝트에서 가장 즐겨찾는 스트리트 뷰 목적지는 백악관(the White House)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건물에 들어가 볼 기회가 없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방대한 미술품 컬렉션이 전시되어 있는 세계적인 명소를 잠시 살펴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구글은 43개국의 200명이 넘는 파트너의 도움을 받아 수많은 전문가, 학생, 초보자, 아마추어 애호가들이 온라인에서 쉽게 미술을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 오후 1시(동부 표준시)에 Google에서는미술 애호가들이 전문가들과 교류할 수 있는 미술 이야기(Art Talks) 시리즈 최신 모임을 G+ 페이지에서 개최합니다. 여기에서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Metropolitan Museum of Art)과의 행아웃에 참여하여, '세계 미술의 날'인 오늘 편안한 의자에 앉아서 미술에서의 멀티미디어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보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Amit Sood, 구글 문화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