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4년 10월 16일 목요일

(*아래 버튼을 누르면 음성으로 블로그를 읽어 드립니다.)
무슨 일이든 많은 사람이 함께 하면 보다 좋은 결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몇 년 전 구글에서는 “스마트폰 사용 환경도 모든 사람이 함께 구축해 나간다면 훨씬 좋아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구글은 안드로이드를 누구든지 무엇이든 상상하고, 발명하고, 개발하고, 구매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만들었습니다.

그 이후로 대기업, 중소기업, 소셜 펀딩 사이트 킥스타터(Kickstarter) 사용자, 어린 학생, 천재 개발자 등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안드로이드의 혁신을 이끌었습니다. 하나의 회사가 혼자서는 결코 이루어낼 수 없는 성과였죠. 특히 새로운 사람이 한명 한명 참여할 때마다 더욱 재미있고 놀랍고 멋진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구글은 지금도 모두가 함께 참여할 때 이룰 수 있는 기적을 믿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안드로이드 원(Android One)을 만들어 낸 토대이기도 합니다. 안드로이드 원은 인터넷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사람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스마트폰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로서, 최근 인도에서 시작되었으며 곧 다른 국가들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또한 구글은 최신 소프트웨어 버전인 롤리팝에도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롤리팝은 이미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고 있는 전 세계 10억 명 이상 사용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롤리팝을 소개합니다 
지난 구글 I/O에서 선보인 바 있는 롤리팝은 개발자를 위한 5,000개 이상의 신규 API가 포함된 안드로이드의 최신 야심작입니다. 어떤 기기에서든 원활하게 실행되며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맞춤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가 항상 그래왔듯 손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롤리팝은 매일 스마트폰, 태블릿, TV 등 다양한 기기를 함께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소프트웨어입니다. 여러 가지 스마트 기기를 연결하여 함께 사용하는 사람들은 한 기기에서 다른 기기로 왔다 갔다 편리하게 사용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롤리팝을 사용하면 하나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노래, 사진, 앱을 즐기다가 바로 다른 기기로 옮겨와 동일한 콘텐츠를 이어서 즐길 수 있습니다. 심지어 최근 검색결과까지 저장되어 다른 기기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기를 이리 저리 옮겨 사용해도 사용 환경은 동일하게 유지되어야겠죠. 그래서 롤리팝은 모든 기기에 적용되는 일관된 디자인, 즉 머티리얼 디자인(Material Design)을 채택했습니다. 이제 콘텐츠가 보다 직관적으로 사용자의 터치와 음성에 반응하고,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작업 간 간편하게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롤리팝을 사용하면 기기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녁 식사 중이거나 중요한 회의를 하는 중에 특정 사용자의 메시지와 특정 알림만 표시되도록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알림은 잠금 화면에서 바로 확인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기기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롤리팝에서는 배터리 사용 시간을 최대 90분 늘려주는 새로운 배터리 절약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충전기를 집에 놓고 온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개의 사용자 계정과 게스트 로그인 기능을 지원하여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PIN이나 비밀번호, 패턴을 사용하는 대신 ‘스마트 잠금’을 지원하는 시계나 자동차 등 신뢰할 수 있는 기기와 페어링하여 스마트폰을 잠글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롤리팝은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android.com을 확인하세요.

롤리팝을 실행하는 넥서스 기기들을 만나보세요 
구글은 항상 새로운 운영체제 버전과 함께 새로운 넥서스 기기들을 출시해 왔습니다. 새로운 버전으로 소프트웨어를 다듬는 동시에 하드웨어 파트너 업체들과 협력하는 방식이죠. 구글은 넥서스 기기를 통해 모바일 생태계를 계속 개선하고 확장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롤리팝을 지원하는 넥서스 기기들을 소개합니다.



먼저, 구글은 모토로라와 함께 넥서스 6를 개발했습니다. 부드러운 알루미늄 본체에 6인치 쿼드 HD 디스플레이와 1,3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듀얼 전면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되어 있어 작업을 할 때에나 영화를 볼 때, 게임을 할 때 선명하고 실감 나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터보 충전기도 함께 출시되어 15분만 충전하면 몇 시간을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HTC와 함께 개발한 새로운 태블릿, 넥서스 9입니다. 브러시 메탈 소재의 측면은 아름다운 디자인을 선보이며, 8.9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한 손으로 들고 다니기 간편하면서도 작업을 할 때 불편함이 없는 크기입니다. 또한 컴퓨터에서 일하는 것과 동일한 작업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키보드 폴리오를 함께 설계하였습니다. 키보드 폴리오는 넥서스 9에 자석으로 부착되며 두 가지 각도로 접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릎에 올려 놓고 노트북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넥서스 9은 10월 말부터 예약 주문이 가능하며 11월부터는 오프라인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google.com/nexus 페이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5.0 롤리팝은 넥서스 6와 넥서스 9에 기본 탑재되며 몇 주 후에는 넥서스 5, 넥서스 7, 넥서스 10도 지원합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이렇게 신나는 소식을 전해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 출시는 구글에게 있어 언제나 설레는 순간입니다. 특히 올해 안드로이드 롤리팝의 출시는 더 나은 모바일 환경을 구축하려는 개발자 커뮤니티와 하드웨어 파트너 제조사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면 할수록 빠른 속도로 기발한 아이디어를 창조해낼 수 있죠. 안드로이드 세상은 모든 사용자에게 열려 있습니다. 안드로이디파이(Androidify) 앱을 다운로드하여 나만의 개성이 담긴 캐릭터를 만들고 공유해 보세요! 


작성자: 선다 피차이(Sundar Pichai), 안드로이드, 크롬, 앱 부문 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