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4년 12월 16일 화요일

(*아래 버튼을 누르면 음성으로 블로그를 읽어 드립니다)

한 사람이 평생 동안 일을 하는 데 사용하는 시간이 평균 9만 시간이라고 합니다. 감이 잘 오지 않나요? 여러분이 다른 일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심지어 잠도 자지 않고 9만 시간 동안 영화를 본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렇다면 무려 10년이라는 시간을 쉬지 않고 영화만 본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직장에서 일을 하며 보내는 시간이 많고, 그 중 대부분을 문서를 통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데 사용합니다. 구글에서는 사용자들이 업무를 보다 간편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하며, 따라서 거의 매주 관련 애플리케이션에 새롭고 유용한 기능을 더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보다 개선된 속도의 최신 도구, 보안 업데이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다사다난했던 2014년 한 해를 마무리하며, 구글에서는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드로잉, 설문지를 통해 작업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어떤 파일이든 문제 없어요
하루 종일 각종 형식의 문서와 씨름하신다고요? 이런 저런 파일들을 확인하고 수정하기 위해 어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하는지 신경써야 한다면 얼마나 번거로울까요? 그래서 구글에서는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데스크톱,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직접 오피스 파일을 열고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였습니다.

수정 제안을 해보세요
문서 편집기를 사용하면 다른 사용자와 실시간으로 파일을 수정하며 간편하게 공동작업을 할 수 있죠. 또한 다른 사용자의 문서에 직접 수정하는 대신 수정을 제안하는 기능을 넣어 달라는 의견도 많이 있었습니다. 이제 문서의 수정 제안 기능을 통해 이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수정 제안을 하면 다른 사용자가 이를 확인하고 클릭 한 번으로 제안을 수용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드 파일을 구글 문서로 변환하거나 구글 문서를 워드 파일로 변환할 때 변경사항 추적 내용도 함께 변환됩니다.


















어떤 기기에서든 사용할 수 있어요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모바일 앱이 새롭게 출시되어, 이동 중에도 문서, 프레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 파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작업 내용은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어떤 기기로든 문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모바일 데이터나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지 않을 때에도 문서를 읽고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직접 수정하세요
때로는 이미지를 통해 내 생각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때가 있죠. 따라서 구글에서는 이미지를 간편하게 수정하고 조정하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이제 구글 문서, 프레젠테이션, 드로잉에서 이미지를 자르고, 자른 이미지를 원하는 도형으로 만들고, 테두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프레젠테이션 및 드로잉에서 개체와 이미지를 연결할 수도 있고, 프레젠테이션에서 이미지의 색상 및 투명도를 조정하며, 효과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더 빠르게 작업하세요
하루 일과를 보다 간편하게 확인하고 챙기기 위해 많은 사용자들이 문서에서 글머리기호를 사용합니다. 글머리기호를 만드는 작업을 보다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구글 문서와 프레젠테이션에서 자동 글머리기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별표(*)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글머리기호로 변환되는 것이죠. 그리고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각각 다른 스프레트시트 간 차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기하는 기능을 사용하면 같은 일을 두 번 반복해서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또한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도록 추세선도 추가할 수 있으며 개별 셀에 미니어처 차트(스파크라인)를 추가하여 추세를 보다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를 만들어보세요
구글 설문지를 사용하면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2014년 한 해 동안 구글에서는 설문조사 작성을 위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설문지에서 테마를 맞춤설정하여 나만의 느낌을 살릴 수 있고 짧은 URL을 만들어 손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당 1개의 응답만 선택할 수 있도록 제한하거나 응답 항목 순서를 바꾸는 등 여러 가지 질문 옵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타사 앱으로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하세요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설문지의 부가기능, 즉 개발자들이 만든 추가적인 도구를 사용하면 문서에서 바로 메일 라벨을 인쇄하거나 MLA 승인 인용문을 추가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표를 활용하세요
표에 테두리와 배경을 추가하고, 셀을 병합하여 원하는 모양으로 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형식의 문서를 구글 문서로 변환해도 표의 셀과 테두리가 그대로 유지되므로 이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기능도 제공합니다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드로잉, 설문지에서 스크린 리더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음성으로 들을 수 있고 키보드 탐색도 더욱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점자 지원으로 구글 문서, 프레젠테이션, 드로잉에서 문자를 읽고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내가 작업 중인 문서에 다른 사용자가 들어오거나 나갈 때, 그리고 다른 사용자가 나와 함께 수정을 할 때 스크린 리더가 알려주므로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드로잉에서 더욱 쉽게 다른 사용자와 공동작업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내년에도 더 빠르고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2015년에도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설문지를 통해 간편하게 작업하세요!

작성자: 라이언 타본(Ryan Tabone), 문서 편집기 담당 프로덕트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