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광고는 관심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로 연결해 주고, 원하는 정보나 상품을 쉽게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또한 뉴스 사이트나 모바일 앱과 같이 즐겨 찾는 웹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러나 멀웨어를 포함하고 있거나 원하는 콘텐츠의 이용을 방해하거나 가짜 상품을 홍보하는 악성 광고도 있습니다. 악성 광고는 전체 온라인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구글에서는 이를 심각한 문제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구글에서는 구글 사이트에 게재할 수 있는 광고 유형에 대해 엄격한 정책을 적용하고 첨단 기술 투자와 1,000명 이상의 전담 글로벌팀 운영을 통해 악성 광고 퇴치에 힘쓰고 있습니다. 지난 해에만 7억 8천만 개 이상의 광고가 정책 위반으로 중지되었는데, 구글에서 새로 도입한 보호 장치 덕분에 악성 광고를 더 많이 적발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광고들을 1초에 하나씩 본다고 가정하면 거의 25년이 걸려야 다 볼 수 있는 규모입니다.

구글이 2015년도 악성 광고 퇴치에서 중점을 둔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악성 광고 퇴치하기

악성 광고의 예로는 체중 감량 효과가 없는 제품을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홍보하는 등의 수법으로 사람들을 기만하는 광고나 사람들을 '피싱' 사이트로 유인해 개인정보를 빼낼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광고를 들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컴퓨터 알고리즘과 광고 심사를 함께 활용하여 악성 광고가 사용자에게 게재되기 전에 대부분 차단할 수 있습니다. 2015년에 적발된 악성 광고의 몇 가지 사례가 아래에 나와 있습니다.


모조품
10,000개 이상의 사이트와 18,000개 이상의 계정이 모조품 판매 시도로 정지되었습니다 (예: 디자이너 손목시계 모조품).

의약품
사용 승인을 받지 않은 의약품 광고, 처방약과 같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는 의약품 광고 등 구글의 건강관리 및 의약품 정책을 위반한 1,250만 개 이상의 광고가 차단되었습니다.

체중 감량 사기
식이요법이나 운동 없이는 실현 불가능한 체중 감량을 약속하는 보충제 광고와 같은 체중 감량 사기는 2015년 가장 많은 사용자 불만이 제기된 영역입니다. 이에 따라 구글에서는 사용자를 호도하는 주장을 하는 30,000개 이상의 사이트를 정지시켰습니다.

피싱
2015년, 구글은 피싱 사이트 퇴치 노력을 한 차원 높여 7,000여 개에 가까운 사이트를 차단했습니다.



원치 않는 소프트웨어
원치 않는 소프트웨어는 기기의 속도를 떨어뜨리거나 홈페이지를 임의로 변경하여 원상태로 복구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구글에서는 강력한 보호 장치를 새로 도입하여 원치 않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10,000개 이상의 사이트를 중지시켰으며, 그 결과 구글 광고를 통해 다운로드되는 원치 않는 소프트웨어 수가 99퍼센트 이상 줄었습니다.

클릭 유도 수법
컴퓨터의 시스템 오류처럼 보이도록 만든 광고와 같이 사용자를 호도하거나 기만하여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광고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여 2015년 한 해에만 1,700만 개 이상의 광고가 거부되었습니다.


더 나은 환경 만들기

유용하고 관련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도 사용자가 보고자 하는 콘텐츠를 덮어버리거나 사용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광고주의 사이트로 연결하는 등 사용자의 콘텐츠 이용을 방해하는 방식으로 작동할 때가 있습니다. 2015년에 구글은 콘텐츠 이용을 상습적으로 방해하는 이러한 악성 광고를 중지하거나 금지시켰습니다.
 

의도하지 않은 모바일 클릭
누구나 비슷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통령 후보 토론회 명장면 모음을 보려고 스와이프하는 도중에 클릭할 생각이 없었던 광고가 클릭되어 리디렉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이 같은 상황을 막기 위한 노력으로 의도하지 않은 모바일 광고 클릭을 판별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제 사용자는 방문할 생각이 없었던 광고주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 콘텐츠를 계속 즐길 수 있습니다 (광고주 비용은 발생하지 않음).

악성 사이트 및 앱
2015년, 구글은 구글 정책을 준수하지 않는 25,000개 이상의 모바일 앱에서 광고 게재를 중단했습니다. 위반 사례 중 3분의 2 이상이 모바일 광고를 버튼에 너무 가깝게 배치해 실수로 광고를 클릭하게 만든 경우였습니다. 구글의 정책을 따르지 않아서 광고 게재를 중단한 사이트와 앱도 있습니다. 구글 광고 게재를 원하지만 구글 정책을 준수하지 않는 사이트 및 모바일 앱의 광고 신청도 거부됩니다. 2015년 한 해에만 140만 건 이상의 신청이 거부되었습니다.

관리 도구

구글에서는 게재되는 광고의 유형을 관리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구글 정책을 위반하는 것으로 보이는 광고가 발견될 경우 언제든지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고 끄기
최근에 너무 많은 자동차 광고가 게재되었을 것입니다. 게재된 광고의 상단에 표시된 'X'를 클릭하면 '광고 끄기'가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해당 광고와 광고주의 다른 유사 광고가 더 이상 게재되지 않습니다. 광고를 끈 이유를 구글에 알려 주어도 좋습니다. 2015년에 접수된 40억 건 이상의 다양한 의견들은 더 나은 광고를 게재하고 정책을 다듬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광고 설정
2015년, 구글은 광고 환경을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광고 설정 디자인을 배포했습니다. 관심분야를 업데이트하여 보다 관련성 높은 광고가 게재되도록 하거나 특정 광고주를 아예 차단할 수 있습니다. 
2016년 전망
구글에서는 접수된 의견을 토대로 기술과 정책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악성 광고 게시자보다 한 발 앞서 나아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체중 감량 효과를 홍보하는 광고에 대한 규제를 더욱 강화하는 등의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이며 멀웨어와 크롤러를 차단하기 위해 새로운 보호 장치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게재되는 모든 광고가 유용하고 유익할 수 있도록 구글은 2016년에도 악성 광고와의 싸움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작성자: 스리드하 라마스와미(Sridhar Ramaswamy), 광고 및 커머스 부문 수석 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