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구글은 최초로 지구의 타임랩스 영상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지구의 전체적인 모습이 담긴 영상으로 역대 최대 규모로 일반에 공개되었습니다. 이 양방향 타임랩스 환경으로 사람들은 이제 손쉽게 지구 표면의 변화를 탐색하고, 두바이 인공섬 팜 아일랜드의 변천사, 알래스카의 콜롬비아 빙하가 줄어드는 모습, 네바다 라스베이거스의 극적인 도시화 등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구글에서는 최대 규모의 타임랩스 업데이트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4년 분량의 이미지와 페타바이트에 달하는 새로운 데이터가 추가되었고, 1984~2016년간의 지구 이미지가 더 선명해졌습니다. 또한, TIME과 다시 한번 손잡고 주요 위치에 대한 업데이트 영상을 제공하게 됩니다.  

miruixiang-tibet-4k-dwell.gif

굽이굽이 돌아 흐르는 강의 모습, 중국 티베트 냥티 지역 [타임랩스로 보기]

(이미지 제공: 랜드샛 / 코페르니쿠스*)

새로운 타임랩스에는 4년 분량의 이미지가 추가되었고 이 중에는 업데이트된 지 몇 주밖에 안 된 최신 이미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올해 6월 구글 지도와 구글 어스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사용했던 동일한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타임랩스는 실제와 더 가까운 색을 구현하고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는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지구 이미지를 더 선명하게 전달합니다. 이러한 개선 사항은 아래의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오클랜드 베이 영상을 통해 또렷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sf-bridge-4k-dwell.gif
 샌프란시스코-오클랜드 베이 브리지 재건축 모습 [타임랩스로 보기]
(이미지 제공: 랜드샛 / 코페르니쿠스*)
 
이 밖에도 남극대륙 빙하의 움직임, 도시화, 숲의 변천사, 사회 기반 시설 개발 등을 새로워진 타임랩스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shirase-glacier-antarctica-dwell.gif
 
시라세 빙하, 남극 대륙 [타임랩스로 보기] (이미지 제공: 랜드샛 / 코페르니쿠스*)
 
 
hourihan-glacier-antarctica-dwell.gif
아우리한 빙하, 남극 대륙 [타임랩스로 보기] (이미지 제공: 랜드샛 / 코페르니쿠스*)


송도, 대한민국 [타임랩스로 보기] (이미지 제공: 랜드샛 / 코페르니쿠스*)

부산, 대한민국 [타임랩스로 보기] (이미지 제공: 랜드샛 / 코페르니쿠스*)

군산, 대한민국 [타임랩스로 보기] (이미지 제공: 랜드샛 / 코페르니쿠스*)

 
구글 어스 엔진을 이용하여 구글은 5백만 장 이상의 위성 이미지(약 4페가바이트에 달하는 데이터)를 각 연도에 하나씩 해서 전체 지구의 모습을 담은 33개의 이미지를 생성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위해 구글은 랜드샛 글로벌 아카이브 통합 프로그램의 도움을 얻어 지구의 과거 이미지를 추가로 확보했으며 두 개의 새 인공위성인 랜드샛 8호와 센티널-2호에서 최신 지구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33개의 새로운 3.95 테라픽셀 지구 이미지를 2천5백만 개 이상의 중복되는 멀티 해상도 동영상 타일에 암호화했습니다. 이 비디오 타일은 카네기 멜론 CREATE Lab의 타임머신 라이브러리에서 양방향 탐색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시공간을 뛰어넘고 확대 및 파노라마 기능이 있는 타임랩스 뷰를 생성하고 볼 수 있습니다. 
 

ft-mcmurray-alberta-ca-4k-dwell.gif
캐나다 앨버타 주 포트맥머리 [타임랩스로 보기]
(이미지 제공: 랜드샛 / 코페르니쿠스*)
 

새로운 타임랩스를 보려면 어스 엔진 웹사이트의 타임랩스 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데스크톱에서 구글 어스의 과거 이미지 표시 기능으로 해마다 업데이트되는 모자이크를 볼 수도 있습니다. 탐색의 즐거움을 만끽해보시기 바랍니다.  

*NASA 고더드 우주 비행 센터와 미국 지질조사국이 제공한 랜드샛 위성 이미지는 수정된 코페르니쿠스 센티널 위성 데이터(2015-2016 )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작성자: 크리스 허위그, 구글 어스 엔진 프로그램 매니저